CNC, 공작기계, 밀링, 제품개발, 펌프, 기계공학 정보

건설기계 안전교육 자료 본문

CNC, 공작기계, 밀링, 제품개발, 펌프, 기계공학 정보

건설기계 안전교육 자료

피럴즈 2023. 9. 15. 10:05

건설기계 안전교육 자료

건설기계 안전교육 자료

건설기계 현장에서는 생명 및 신체에 치명적인 기계들을 다루는 일이 흔하기 때문에 안전교육이 특히 중요하다. 단순히 몇 명이 다치는 정도가 아니라, 대형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 인적, 물적 피해를 줄이기 위해 매일 현장에 들어가기 전 안전교육 할 필요성이 있다. 안전교육을 하기 전과 후의 사고율은 급격하게 많이 난다. 안전에 대한 인지를 한 상황에서 건설기계를 다루면 확실히 조심하는 부분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안전교육은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을 말한다. 안전사고란 고의성이 없는 어떤 불안전한 행동과 불안전한 상태가 원인이 되어 일을 저해하거나 능률을 저하시키며,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인적 또는 물적 손실을 가져오는 사고를 말한다. 안전사고는 인적사고가 98%에 달하므로 안전교육을 통해 예방하면 안전사고를 훨씬 줄일 수 있다.

건설기계 안전사고 발생원인

건설기계 안전사고 원인으로는 간접적인 원인과 직접적인 원인이 있다. 간접적인 원인에는 기술적 원인, 교육적 원인, 신체적 원인, 정신적 원인, 관리적 원인이 있다. 기술적 원인은 기계 기구 및 보호구의 결함으로 생겨나는 원인을 말합니다. 그리고 교육적 원인은 경시, 훈련미숙, 습관이 원인이 되는 경우를 말한다. 신체적 원인은 질병, 수면부족, 피로로 인해 생겨나는 경우를 말하며, 정신적 원인은 태만, 긴장, 공포, 불만, 초조함으로 인해 생겨나는 사고 원인을 말한다. 관리적 원인은 작업의 불명확, 부적절한 배치, 책임감 부족, 근로의욕 침체로 인해 사고가 나는 원인을 말한다. 이에 반해 직접적인 원인은 다시 인적원인과 물적원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물적 원인으로는 작업장소의 결함, 자연적 불안전한 상태, 방호장치의 결함, 작업방법 및 생산공정의 결함을 이유로 한다. 인적원인은 안전조치 불이행, 불안전한 상태 방치, 기계장치의 지정 외 사용, 위험장소에의 접근, 잘못된 동작, 불안전한 속도조작, 안전장치 제거를 원인으로 하는 경우를 말한다.

건설기계 안전사고 유형 및 예방 방법

건설기계 안전사고 유형을 기계별로 알아보겠다. 선반의 경우에는 렌치를 꽂고 돌리는 경우, 역전시켜 가공하는 경우, 마모된 공구를 가지고 가공하는 경우에 사고가 많이 난다. 그리고 칩을 직접 손으로 만질 때 튀어서 피부에 화상을 입거나 자창을 입는 경우가 있다. 밀링의 경우에는 맞지 않는 재료가 충돌할 때, 팁이 파손되는 경우, 칩이 튀는 경우에는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드릴링할 때에는 바이스에 제대로 물리지 않은 경우와 드릴날이 마모되어 있는 경우에 강한 마찰이 발생하면서 사고가 발생한다. 용접할 때에는 용접불꽃을 맨눈으로 보거나 슬래그 제거할 때, 소재가 열에 의해 융해될 때 많은 안전사고가 발생한다. 이러한 건설기계 안전사고 방지 원칙에는 예방가능의 원칙, 손실우연의 원칙, 원인연계의 원칙, 대책선정의 원칙이 있다. 이 방법들을 위주로 프로그램을 짜야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첫 번째로 공구 및 주변기기를 자주 정리 정돈해야 한다. 동선에 문제가 생기면 사고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작업복장을 제대로 갖추어야 한다. 안전모, 보안경, 작업복, 안전화를 제대로 갖추어야 하며, 장갑을 껴서 손을 보호한다. 실내에서 하는 작업일 경우에는 금연하고, 함부로 뛰어다니지 않아야 한다. 또한 사고 발생 시 긴급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손을 주머니에 넣어 놓거나 기자재에 기대고 있지 않아야 한다. 또한 운반작업을 할 때에는 무거운 물건을 들 때에 무리하지 않아야 하며, 적재 적량을 체크해서 적정량만 물건을 싫고 운반해야 한다. 결함이 없는 공구를 사용해야 하며, 공구를 본래의 용도로만 사용해야 미리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기계는 한 사람이 전담해서 동작시켜야 책임감을 가지고 운행하여 오히려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본인의 업무가 아닌 타인의 작업에 함부로 관여하거나 기계를 작동시키지 않아야 하며, 조작법을 충분히 숙달하지 않았다면 미리 기계 다루는 연습을 충분히 해야 한다. 특히 회전하는 공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공구날로부터의 베임, 찔림, 머리카락이나 옷이 말려드는 상황 등을 특히 조심해야 한다. 재료나 공구를 견고하게 고정하여 소재가 밖으로 튀지 않게 조심해야 한다.